드라마를 주제로 선정한 이유는 다른 예능이나 다큐멘터리에 비해 그 비중이 높으며, 방송사에서 가장 주력하여 제작하고 있는 분야이며, 우리가 대중예술이라고 인정하고 있는 분야인 영화, 문학, 연극과 비슷하지만 다른 속성을 가지고 있어 비교를 통해 드라마가 대중예술적 요소를 가지고 있는지
드라마를 규정짓는 ‘전형성’이라 할 수 있다.
⑵ 트렌디 드라마의 내부 속성 변화
2000년대 대표적 트렌디드라마로는 앞에서 언급한 <옥탑방 고양이>, <천국의 계단>, <발리에서 생긴 일>, <낭랑 18세>, <불새>, <결혼하고 싶은 여자>, <4월의 키스>, <북경 내 사랑>, <파리의 연인>, <풀 하우스>,<네 멋
드라마를 보면서 우리는 드라마가 남성들에게 소구할 수 있는 요인이 궁금해진다. 이것이 <야인시대>라는 드라마가 가진 어떤 특징 때문인지, 혹은 남성 시청자들의 새로운 경향인지, 그리고 이는 드라마의 일반적 속성과 어떤 관계를 가지는지 등의 질문이 떠 오른다. 그런데 <야인시대>에서 보여지는
드라마, 영화 등을 통해 소개되는 인기 연예인을 동경하고 한국 대중문화를 모방하고 배우려고 하는 문화현상을 말한다. 3, 4년 전부터 동아시아의 여러 나라에 불기 시작했던 '한류열풍'은 해를 거듭할수록 그 열기가 더해가고 있다. 대만 역시 이러한 한류열풍이 거센 나라들 중 하나로, 지난 2003년 문
-새로운 개념
현대사회의 드라마광고의 개념은 보다 탄력적이고 폭넓게 정의할 수 있다. 현재의 드라마 개념자체가 확장적으로 변화였으므로 관련된 드라마 광고역시 확장된 형태를 나타내게 되었기 때문이다.
<드라마광고의 확장된 개념>
Esslin은 드라마의 개념이 무대연극에 한정되는 것을 비판
드라마 ‘미스터 Q’에서도 이와 유사한 사례를 찾아 볼 수 있다. 이 드라마는 퇴출 대상이었던 직원들이 ‘개발과’에 모여 팀워크를 통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팀 전체가 개개인 능력의 합 이상의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게 된다는 내용이다. 비록 드라마이긴 하지만 이 사례가 기업 경영자
드라마가 인기를 누리고 있는지도 모를 일이다. 물론 우리가 알고 있는 선덕여왕과 드라마 속에 나타나고 있는 선덕여왕은 드라마의 속성 상 흥미와 재미를 더해야 하기에 일정 부분 다를 수 있고 허구에 가깝다고 하더라도 그 자체로서 의미가 있는 작품이라고 평가하고 싶다. 세간에 흥미를 자아내고
드라마공동제작‧방영을 통한 남북방송교류가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지속된다면 이에 따른 효과는 ‘김대중 대통령의 방북과 6.15 공동선언’ 못지 않을 것이다. 연속적 교류이기 때문에 스포츠 행사처럼 일정한 기간이 지난다고 해서 잊혀지지 않을 것이다. 또한 ‘드라마’라는 속성에 의해 접근
드라마는 한국사회에서 많은 사람들이 연령과 성별에 상관없이 즐겨 보는 대중예술의 한 장르이다. 또한 드라마는 그 속성상 청자로 하여금 드라마 주인공과 자신을 동일시하게 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으므로 대중에게 깊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이런 배경에서 시작하여 드라마가 가지고
속성상 당연히 드라마가 제작되어야 했으나, 불행하게도 우리에게는 TV드라마를 쓰는 일에 익숙한 작가(作家)가 없었다. 그러므로 당연히 라디오 드라마를 쓰는 작가를 동원할 수밖에 없었다. 그 결과 매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장면 전환(場面轉換), 다시 말하면 세트를 절제하는 일과 말(다이얼로